<용도> 여객자동차터미널 3_ 고속버스터미널vs시외버스터미널

건축 관련 정보/법령 해석

<용도> 여객자동차터미널 3_ 고속버스터미널vs시외버스터미널

notsun 2020. 3. 21. 10:55

운수시설 중 여객자동차터미널 세번째 포스팅입니다.

 

혹시 여객자동차 터미널 첫번째, 두번째 포스팅을 못 보신 분은 아래 링크를 봐 주세요

 

https://notsunmoon.tistory.com/167

 

<용도> 여객자동차터미널 1

건축법 시행령 별표1 건축물의 용도 분류 중 8)운수시설 가. 여객자동차터미널 나. 철도시설 다. 공항시설 라. 항만시설 와 같이 구분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 중 가장 이용이 많은 가. 여객자동차 터미널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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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otsunmoon.tistory.com/168

 

<용도> 여객자동차터미널 2_ 공용터미널vs공영터미널

운수시설 중 여객자동차터미널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혹시 여객자동차 터미널 첫번째 포스팅을 못 보신 분은 아래 링크를 봐 주세요 https://notsunmoon.tistory.com/167 <용도> 여객자동차터미널 1 건축법 시행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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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은 어떻게 다를까?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르면

 

노선여객자동차운송업 중 하나인 시외버스 운송사업은 고속형, 직행형, 일반형으로 나뉘며,

 

고속형을 고속버스, 직행형과 일반형을 시외버스로 구분합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차이는 운행거리와 중간정차 여부로 크게 구분됩니다.

출처: 센트럴시티

 

고속형은

- 운행거리가 100km이상이어야 합니다.

- 운행구간의 60%이상을 고속도로 위를 달려야 하고 휴게소 등을 제외하고는 직행형이나 일반형처럼 정차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이러한 구분 때문에 통상 고속형 운송사업 노선을 고속버스 터미널로,

 

직행형과 일반형 노선의 집단을 시외버스터미널로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예약 등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버스 앱도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로 구분되어 있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예전에는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각각의 전용 여부에 따라 터미널이 구분되었으나

 

지금은 전용 여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운행 형태가 혼합되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터미널의 구분도 사라지고

 

종합터미널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스퀘어(광주종합버스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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