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선생 지식경영법 _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_2.촉류방통법

배움의 행복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_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_2.촉류방통법

notsun 2022. 8. 20. 09:32

 


1) 계통 있게 정리하라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지 않고 그때그때 뒤죽박죽 네 글자씩  엮어 운자에 맞춰 배열한 결과,
천자문은 전혀  계통 없고  체계도 없는 책이 되고 말았다.

 




2)미루어 알게 하라
천자문은 개념이 들쭉날쭉할 뿐 아니라 문장의 구조도 왔다갔다 한다.

다산은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한자를 학습시키는 대안으로 촉류방통법을 제시한다.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연쇄적으로 가르쳐 미루어 저것까지 알게 하는 학습법이다

대립되는 개념어를 짝지어 가르쳐 하나를 배우는 동시에 다른 하나를 엮어서 가르친 것을 주문한다

첫째 홑글자를  가르치지 말고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개념들을 엮어서 가르쳐라

둘째 글자의 성격에 따라  구분하여 명사 동사 형용사끼리 따로 모아 글자의 성격에 따라 계통적으로 배우게 하라.

 

 

 

 



3)체계를 유지하라
소학추천서는 글자들을 색깔별, 종류벌로 나눠 하나로 꿴 것이다. 

 이것들은 따로 놀지 않고 한데 합쳐져 방통  즉 옆으로 통한다.

글자 하나하나가 모여 계통적 지식을 만들고 연쇄적 확산을 낳듯 우리 앞에 놓인 수많은 정보들로 갈래별로 나누고  성질에 따라 분류하지 않으면 안된다.

머릿속에 어떤 체계가 가동되어 있지 않으면 배워보았자 안 배운 것이나 다름없다.

 

 



4)대답을 찾아가라
논문을 쓰거나 데이터른 분석하는 것도  자신이 던진 질문에 대한 다믈 스스로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게 뭘까 왜 그럴까 어떻게 이해할까
모는 의문은 이 세 범주속에 속한다

어떤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라면 무슨 현상을 분석할 것인지 명확하게 규정해야 한다.
공격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