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선생 지식경영법_머리말, 서문

배움의 행복

다산선생 지식경영법_머리말, 서문

notsun 2022. 8. 20. 09:17

 



18세기 지식인들이 경험했던 정보화사회의 양상은 그 본질에서 오늘날 우리 지식패턴의 변화와 꼭 같다.

지금까지 다산의 인간과 학문의 위대성을 갈파한 수많은 저술이 있었다. 하지만 작업자체(과정)에 대한 검토는 없었다

다산은 '세계의 정보를 필요에 따라, 요구에 맞게 정리해낼줄 알았던 전방위적 지식경영가이다

그의 작업진행과 일처리 방식은 명쾌하고 통쾌하다
1. 먼저 필요에 기초하여 목표를 세운다.
2. 관련 자료를 취합한다.
3. 명확하게 판단하여 효과적으로 분류한다
4. 통합된 체계속어서 재배열한다.

다산을 포함한 이 시대 지식은들은 널려있는 정보를 수집.배열하여체계적이고 유용한 지식으로 탈바꿈시킨다는 것이 이들을 지식경영가로 부르는 이유이다.

 

 

 

 



물고기를 잡으려고 그물을 쳤는데 기러기가 걸리면 이를 버리겠느냐며, 이 작업을 하다가 저 작업에 착수하고. 저 작업을 하면서 또 다른 작업을 벌였다.
그는 언제나 동시에 7~8가지 이상의 작업을 병행하고 있었다

가능한 것은 명확한 목표 관리와 체계적인 단계 수립, 여기에 효율적인 작업진행, 조직적인 역할분담이 더해졌다.

문제의 핵심은 지식을 편집하고 경영하는 안목에 있었다

저변에 깔린 정신은 위국애민이었다.
실제의 쓰임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작업을 했다
이론을 위한 이론, 논쟁을 위한 논쟁을 극도로 협오했다.

그는 늘 시대의 아우성에 먼저 귀를 기울였고, 민초들의 삶에서 시선을 떼지 않았다

그 어느 단면을 쪼개 보아도 다산은 위대하다는 결론에 이르지만, 그 위대성을 담보해준 방법적 원리에 대해서는 크게 주목하지 않았다. 그것은 현재에도 여전히 유용하고 유효한 원리이기 때문이다.



728x90